골프는 한때 부자들의 스포츠로 불릴 만큼 접하기가 쉽지 않은 스포츠입니다. 골프 라운딩 비용이 적지 않게 부담이 되기 때문에 입문하기 조차 쉽지 않기도 하지만, 최근에 추세로 보면 골프를 즐기는 인구가 늘어날 뿐 아니라 수요도 증가하고 있어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스포츠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필드라운딩이 아니더라도 스크린 골프장이 보편화되기도 하고 입문하는 연령이 낮아질 만큼 예전에 비해 문턱이 많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1. 골프초보 입문하기 1) 골프 의상, 골프장비 준비하기
골프는 옷차림을 갖춰 입어야 하는 스포츠입니다. 단정하면서 활동하기 편해야 하지만 청바지나 트레이닝복은 매너에 어긋나기 때문에 착용을 지양합니다. 보통은 폴로셔츠를 입거나 스커트 또는 바지를 입고 반드시 골프화를 착용하여야 하며 골프장갑과 외부에서 하는 스포츠기 때문에 모자는 필수입니다. 골프 클럽은 초보일 때부터 구입하기보다는 무료로 빌려 사용하다가 실력이 늘게 되면 그때 본인에 맞는 클럽을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처음에 골프를 배우면서 스윙도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 클럽을 구입하게 되면 추후에 클럽을 다시 구입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충분한 연습이 이뤄져 어느 정도 스윙이 가능할 때 클럽을 구매해도 늦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골프 연습장에서는 연습용 클럽을 항상 구비하고 있기 때문에 무료로 빌려서 사용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골프 클럽보다는 골프 장갑과 골프화는 입문 전 필수 구입품목입니다. 골프 입문 시 골프채 그립을 잡을 때 약한 약력 때문에 손에 물집도 잡히고 상처가 생기기 쉽습니다. 이때 골프 장갑을 착용하면 약한 악력으로도 골프채를 잘 잡을 수 있어 손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본인 손 사이즈에 맞는 장갑은 구매하셔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골프화는 필드에 바로 나가지 않더라도 골프화를 신고 배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골프화는 일반 운동화에 비해 지면과의 그립력이 뛰어나고 골프화 앞부분은 단단하게 만들어져 스윙할 때 지면에 그립력을 미끄러지지 않고 회전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피니쉬 동작에서 오른발을 세우기 용이합니다.
2. 골프초보 입문하기 2) 골프 연습장 정하기
골프 연습장은 크게 야외연습장과 실내연습장이 있습니다. 야외연습장은 공이 날아가는 것이 직접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초보자일 때는 신기하기도 하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지만 실내 연습장에 비해 이용금액이 비싼 편입니다. 하지만 실내연습장은 비용이 실외연습장보다 저렴하기도 하고 공이 네트를 맞고 바로 떨어지는 것 같지만 영상을 통해 자신의 스윙을 바로 확인할 수 있고 정확한 거리 측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초보 입문자일 경우라면 실내연습장에서 본인의 스윙과 거리를 어느 정도 연습 이후 실외연습장에서 실제로 공이 날아가는 모습을 보면서 연습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골프초보 입문하기 3) 레슨, 레슨비용 알아보기
초보 입문자일 경우라면 3개월 정도의 기간은 비용을 지불하고 레슨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골프를 처음으로 배우게 되면 그립을 잡는 방법, 어드레스 하기, 공의 방향을 정하는 방법 등의 셋업을 배우고 풀스윙까지의 자세는 추후에 구력이 늘고 실력이 쌓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분입니다. 처음에 잘못 익힌 자세는 다음 단계의 실력으로 넘어갈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처음부터 다시 배워야 하는 경우도 발생되고, 이미 몸에 익숙해졌을 경우라면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고쳐야 하는 경우가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처음 입문할 때 잘 배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간혹 유튜브나 책을 보고 독학으로 골프를 배우는 경우도 있는데 영상을 보고 스스로가 동일한 스윙을 하는 것을 알 수가 없고 잘못된 자세를 하고 있어도 스스로 인식하시 못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또한 유튜브의 영상은 자신의 체형이나 유연성, 운동신경, 나이, 성별과 스윙하면서 발생되는 문제점을 고려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신의 문제점을 모르는 상태에서 유튜브 영상을 본 것을 따라 한다고 동일한 실력이 쌓이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