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여성의 안면홍조는 흔하기도 하지만 폐경기 여성이 겪는 견디기 힘든 증상 중에 하나입니다. 안면홍조는 개인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폐경기 여성의 최대 80% 정도의 높은 수치로 영향을 미칠 만큼 갱년기 여성이라면 흔한 증상이기도 합니다. 주로 얼굴부터 목과 가슴부위까지 광범위하게 혈관이 확장되면서 피부의 온도가 갑자기 상승하면서 뜨거워지는 증상이 3-5분 지속되다가 식은땀이 나면서 열이 식는 반복적인 증상이 나타나는데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수치가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뇌의 뉴런에 있는 에스트로겐 수용체가 파괴되어 시상하부에서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는 뇌의 조절능력에 문제가 생겨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안면홍조는 피할 수는 없지만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피부를 관리하여 슬기롭게 이겨낼 수 있습니다.
1. 안면홍조를 개선하는 생활습관
첫 번째는 매운 음식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캅사이신은 안면홍조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성분입니다. 그래서 안면홍조가 있는 분들은 매운 음식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면홍조는 모세혈관이 확장되면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혈관운동에 도움을 주문 콩과 콩으로 가공된 식품을 섭취함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두부, 두유, 완두콩 또는 콩에서 추출한 식품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콩요리를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신체의 온도조절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안면홍조의 증상을 조금이 나마 완화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알코올 그 자체로도 피부의 혈관을 확장시키고 알코올이 몸속에 흡수될 때는 아세트알데하이드 물질이 나오면서 안면홍조를 유발하기 때문에 알코올 섭취를 피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안면홍조는 얼굴과 몸전체에 급격한 온도변화로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사우나, 찜질방 이용을 자제하고 실내와 실외온도가 급격히 다른 겨울철에는 마스크, 목도리 등을 착용하여 찬바람이 직접 피부에 접촉이 되지 않도록 하고 일정한 온도가 유지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너무 뜨겁거나 차갑지 않은 물로 사워 하는 것도 안면홍조 완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안면홍조에 좋은 피부관리 방법
피부의 온도를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세안할 때는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고 뜨겁거나 차가운 물의 사용은 피부의 온도 변화에 영향을 주고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물의 온도에 항상 신경을 써야 합니다. 갑자기 얼굴의 열감이 심할 때는 손선풍기를 이용하여 빠르게 식혀주거나 물을 자주 섭취하여 피부나 몸에 충분한 수분공급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수분 보충으로 물을 섭취하는 방법도 있지만 수분 함량이 높은 식품으로 오이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오이는 피부의 수분보충에 도움을 주고 비타민과 풍부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으며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의 효과는 물론 피부에 직접 마사지를 할 수도 있습니다. 피부에 사용할 때는 얇게 썰어 안면홍조 부위에 붙여 15분에서 20분 정도 놔두게 되면 얼굴 피부의 온도를 낮추는 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건성피부는 수분크림을 넉넉히 사용하고 건성이 심한 부분에는 바셀린을 발라주면 얇은 막을 형성해 주기 때문에 피부 혈관의 수축과 이완이 급격하게 발생되지 않는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의 피부가 지성일 경우라면 바셀린 사용으로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안면홍조를 가리는 메이크업 방법
메이크업을 하기 전에 녹차티백을 우려낸 녹차물을 냉장고에 잠시 보관하여 화장솜에 묻혀 팩으로 사용하거나 얼음팩을 이용하여 안면홍조가 심한 부분에 얹어 피부를 진정시키고 온도를 충분히 낮춘 후에 메이크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면홍조를 가리는 것보다는 균일한 톤을 만들어 주는 메이크업을 하는 것을 권장하는데, 핑크 또는 보라색처럼 색깔이 있는 선크림보다는 투명한(하얀색) 색상의 선크림 사용을 하여 전체적인 톤은 자연스럽게 연출하고 안면홍조 부분에는 그린 계열 메이크업 베이스 제품을 사용하여 붉은 기를 조절하는 메이크업을 추천드립니다. 파운데이션을 사용할 경우 콩알만큼 적은 양을 사용하여 피부 전체에 얇게 도포하는 것이 중요하고 안면홍조를 가리기 위해 두꺼운 파운데이션 사용은 톤이 고르지 못하는 효과를 주기 때문에 얼굴이 전체적으로 칙칙하게 표현될 수 있는 점은 주의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댓글